동절기 농업기계 관리요령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등록일 : 2006/11/20
- 조회수 : 775
동절기 농업기계 보관요령을 알려드리오니 반드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은 날이 지속되고 농업기계의 성능 또 한 여름 보다 훨씬 낮아집니다.
추운날 시동을 걸려고 하면 연료계통 이나 전기계통이 원활 하지 못하여 잘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때에는 당황 하지 마시고, 수건에 더운물을 적셔서 연료관등을 덮어서 녹인 후에
다음에 설명드리는 시동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농업기계의 엔진은 주로 경유(輕油:desel)를 사용하므로 겨울철 시동
성능이 극히 불량하게 됩니다. 이를 보완 하기위해 각 생산회사에서는
예열장치 등을 설치 하여 시동성 향상을 꾀하고 있으나 영하 20도
정도의 저온이면 바테리의 성능이 평소의 55~60% 밖에 발휘 안 됨.
또 경유 자체의 어는점이 영하 20도 정도이므로 기름자체가 얼어붙어
연료휠터 내부에 하얀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때에는 무리하게 휠터
를 분해하지 마시고 따뜻한 물을 부어 서서히 녹이거나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녹여 주신후에 시동을 하십시오!
일부 트랙터에서는 여과기 가열 장치가 있어 녹일 수 있는 기종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종은 상기 설명대로 하여 주십시오!
□ 바테리 의 성능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시동모터를 오래 가동
하면 안되고, 바테리를 한 대 더 준비하여 점프선을 이용하여 같은극
(+극은 +극에연결하고, -극은 -극에 연결하여 시동) 끼리 연결하여
예열 한 후에 시동을 합니다, 이때도 클러치 페달은 밟고해야 합니다.
□ 연료계통이 얼었다고 흔히 토치램프등으로 가열 하는 광경을 자주
봅니다 만, 휘발유엔진은 물론이고 디젤엔진도 직접가열하는 방법은
매우 위험 하오니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앞에서 설명한대로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시동을 걸 때에도 다음
순서대로 행 하여 주십시오!
1) 먼저 키를 예열위치로(구형트랙터등은 키를 좌측으로 돌리면 예열
시작됨, 신형트랙터등은 키를 우측으로 1단 돌리면 자동적으로
예열시작됨, 어느 경우라도 1회에 30초이상 작동하지 마십시오!)
2) 예열 된 후 클러치 페달을 밟고 키를 우측 끝까지 돌리면 시동모터
작동 되고 엔진이 시동이 됩니다.
(이때 시동모터 작동시간이 30초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시동이 안되면 예열 후 시동순서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또 시동이
안 된다고 시동위치에서 키를 30초 이상 계속 작동시키면 시동모터
소손 될 수 있습니다.
4) 시동 후 저속에서 2~3분간 엔진에서 열이 나도록 돌려주신 후에
운행(작업)하십시오! 특히 터보가 설치된 존디어트랙터등 수입제품
기계는 반드시 난기운전 후 운행 하여야만 합니다.
□ 경운기는 예열장치가 없으므로 다음 순서대로 하여 주십시오!
1) 조속레버를 최대속도 위치로 하여주십시오.
2) 감압레버를 젖히고 시동핸들로 엔진을 15~20회 정도 돌려 충분히
연료가 엔진내부에 분사되도록 하신후 감압레버를 놓으면 시동이
됩니다.
3)시동이 되면 조속레버를 저속으로 맞추어 2~3분간 난기운전을
하여 주십시오.
4) 시동이 안 되면 위의 1-2-3 순서를 반복 하시면 됩니다.
** 시동이 안될 때 공기 흡입구(에어크리너)에 휘발유를 넣고 시동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시동성은 좋아지나 엔진내부에 무리를 주는 것으
로써 지양 해야 합니다. 이 때는 공기흡입구에 엔진오일 몇 방울 넣고
위의 시동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기종별 공통사항
부동액은 유사품에 주의 하시고 매 2년 마다 한번 교환 하셔야 합니다
또 부동액 원액을 40~50%를 섞어 주셔야 합니다, 즉 라디에이터용량
8ℓ(트랙터,콤바인등) 정도이면 부동액을 4ℓ넣고 물을 4ℓ넣으면
50%용액이 만들어집니다.
<참 고 자 료>
□ 겨울철에는 경유(輕油)의 특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따라서
경유의 생산과정 과 성질등을 간단히 설명 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
니다.
□ 경유는 원유(原油)를 정제하여 생산하는 기름으로써 영어로는light oil
즉 가벼운 기름이라는 뜻이고, 잘 알려진 “디젤:diesel" 은 상품의이름
입니다.
□ 원유는 땅속에서 직접 퍼내든가 자연적으로 분출된 기름을 말 합니다.
원유(原油:crude oil)는 일반적으로 비중이 0.78~0.99 정도이고 물
보다 가볍고 물 과 잘 섞이지 않습니다, 이런 원유를 엔진의 연료로
그냥 사용 하기는 어렵고, 정제 후 분리되어 나온 것을 연료로 사용
합니다.
□ 원유의 정제법은 “증류법”으로 원유를 증류조에서 가열하면 가열온도
에 따라서 “휘발유-등유-경유-중유-피치” 순으로 분리 되어 나옵니다
**피치는 아스팔트의 원료인 “아스콘”으로 도로 포장재로 사용됩니다
□ 경 유 의 특 성
○ 현재 시중에 사용되는 경유는 유황 함량 0.05%이하의 저유황경유
입니다, 예전에는 고 유황 경유도 사용했으나 1998년 4월 1일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0.05%로 바뀜
○ 선박이나 철도용 기름은 현재도 0.05%이상 경유 사용 가능.
○ 경유는 동결점이 -17℃~ -20℃ 정도로 (일반용)생산되어 영하20 도 이면 휠터 ,
연료파이프 등이 얼어 붙을 수 있으므로 보온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 일부지역(타시도)에서는 석유(石油)를 경유에 섞어 사용하고 있으나
(동결점이 낮아져 잘 얼지 않음) , 이 때는 경유에 섞는 석유비율
이 20%를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석유를 많이 섞으면 저온에서 잘 얼지는 않지만 기름의 유동성이 낮아지므로 “부란자(플런저)”의 마모가 촉진되어 고장 유발,
또 한 연료의 노킹성이 좋지않아 “노킹” 이라고 하는 엔진의 이상 작동으로 엔진의 수명이 단축 됩니다.
따라서 혼합시에는 최대한으로 혼합비율을 낮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은 날이 지속되고 농업기계의 성능 또 한 여름
보다 훨씬 낮아집니다. 추운날 시동을 걸려고 하면 연료계통 이나
전기계통이 원활 하지 못하여 잘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때에는 당황
하지 마시고, 수건에 더운물을 적셔서 연료관등을 덮어서 녹인 후에
다음에 설명드리는 시동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농업기계의 엔진은 주로 경유(輕油:desel)를 사용하므로 겨울철 시동
성능이 극히 불량하게 됩니다. 이를 보완 하기위해 각 생산회사에서는
예열장치 등을 설치 하여 시동성 향상을 꾀하고 있으나 영하 20도
정도의 저온이면 바테리의 성능이 평소의 55~60% 밖에 발휘 안 됨.
또 경유 자체의 어는점이 영하 20도 정도이므로 기름자체가 얼어붙어
연료휠터 내부에 하얀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때에는 무리하게 휠터
를 분해하지 마시고 따뜻한 물을 부어 서서히 녹이거나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녹여 주신후에 시동을 하십시오!
일부 트랙터에서는 여과기 가열 장치가 있어 녹일 수 있는 기종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종은 상기 설명대로 하여 주십시오!
□ 바테리 의 성능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시동모터를 오래 가동
하면 안되고, 바테리를 한 대 더 준비하여 점프선을 이용하여 같은극
(+극은 +극에연결하고, -극은 -극에 연결하여 시동) 끼리 연결하여
예열 한 후에 시동을 합니다, 이때도 클러치 페달은 밟고해야 합니다.
□ 연료계통이 얼었다고 흔히 토치램프등으로 가열 하는 광경을 자주
봅니다 만, 휘발유엔진은 물론이고 디젤엔진도 직접가열하는 방법은
매우 위험 하오니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앞에서 설명한대로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시동을 걸 때에도 다음
순서대로 행 하여 주십시오!
1) 먼저 키를 예열위치로(구형트랙터등은 키를 좌측으로 돌리면 예열
시작됨, 신형트랙터등은 키를 우측으로 1단 돌리면 자동적으로
예열시작됨, 어느 경우라도 1회에 30초이상 작동하지 마십시오!)
2) 예열 된 후 클러치 페달을 밟고 키를 우측 끝까지 돌리면 시동모터
작동 되고 엔진이 시동이 됩니다.
(이때 시동모터 작동시간이 30초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시동이 안되면 예열 후 시동순서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또 시동이
안 된다고 시동위치에서 키를 30초 이상 계속 작동시키면 시동모터
소손 될 수 있습니다.
4) 시동 후 저속에서 2~3분간 엔진에서 열이 나도록 돌려주신 후에
운행(작업)하십시오! 특히 터보가 설치된 존디어트랙터등 수입제품
기계는 반드시 난기운전 후 운행 하여야만 합니다.
□ 경운기는 예열장치가 없으므로 다음 순서대로 하여 주십시오!
1) 조속레버를 최대속도 위치로 하여주십시오.
2) 감압레버를 젖히고 시동핸들로 엔진을 15~20회 정도 돌려 충분히
연료가 엔진내부에 분사되도록 하신후 감압레버를 놓으면 시동이
됩니다.
3)시동이 되면 조속레버를 저속으로 맞추어 2~3분간 난기운전을
하여 주십시오.
4) 시동이 안 되면 위의 1-2-3 순서를 반복 하시면 됩니다.
** 시동이 안될 때 공기 흡입구(에어크리너)에 휘발유를 넣고 시동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시동성은 좋아지나 엔진내부에 무리를 주는 것으
로써 지양 해야 합니다. 이 때는 공기흡입구에 엔진오일 몇 방울 넣고
위의 시동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기종별 공통사항
부동액은 유사품에 주의 하시고 매 2년 마다 한번 교환 하셔야 합니다
또 부동액 원액을 40~50%를 섞어 주셔야 합니다, 즉 라디에이터용량
8ℓ(트랙터,콤바인등) 정도이면 부동액을 4ℓ넣고 물을 4ℓ넣으면
50%용액이 만들어집니다.
<참 고 자 료>
□ 겨울철에는 경유(輕油)의 특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따라서
경유의 생산과정 과 성질등을 간단히 설명 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
니다.
□ 경유는 원유(原油)를 정제하여 생산하는 기름으로써 영어로는light oil
즉 가벼운 기름이라는 뜻이고, 잘 알려진 “디젤:diesel" 은 상품의이름
입니다.
□ 원유는 땅속에서 직접 퍼내든가 자연적으로 분출된 기름을 말 합니다.
원유(原油:crude oil)는 일반적으로 비중이 0.78~0.99 정도이고 물
보다 가볍고 물 과 잘 섞이지 않습니다, 이런 원유를 엔진의 연료로
그냥 사용 하기는 어렵고, 정제 후 분리되어 나온 것을 연료로 사용
합니다.
□ 원유의 정제법은 “증류법”으로 원유를 증류조에서 가열하면 가열온도
에 따라서 “휘발유-등유-경유-중유-피치” 순으로 분리 되어 나옵니다
**피치는 아스팔트의 원료인 “아스콘”으로 도로 포장재로 사용됩니다
□ 경 유 의 특 성
○ 현재 시중에 사용되는 경유는 유황 함량 0.05%이하의 저유황경유
입니다, 예전에는 고 유황 경유도 사용했으나 1998년 4월 1일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0.05%로 바뀜
○ 선박이나 철도용 기름은 현재도 0.05%이상 경유 사용 가능.
○ 경유는 동결점이 -17℃~ -20℃ 정도로 (일반용)생산되어 영하20 도 이면 휠터 ,
연료파이프 등이 얼어 붙을 수 있으므로 보온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 일부지역(타시도)에서는 석유(石油)를 경유에 섞어 사용하고 있으나
(동결점이 낮아져 잘 얼지 않음) , 이 때는 경유에 섞는 석유비율
이 20%를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석유를 많이 섞으면 저온에서 잘 얼지는 않지만 기름의 유동성이 낮아지므로 “부란자(플런저)”의 마모가 촉진되어 고장 유발,
또 한 연료의 노킹성이 좋지않아 “노킹” 이라고 하는 엔진의 이상 작동으로 엔진의 수명이 단축 됩니다.
따라서 혼합시에는 최대한으로 혼합비율을 낮추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