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테크등)/나무자료(펌)

[스크랩] 블루베리 식재방법...

반딧불이(죽장) 2010. 2. 19. 18:38

블루베리는 진달래과(Ericaceae) 산앵도나무(Vaccinium)속에 속하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활엽 또는 상록성 과수로서 대부분 키가 낮게 자라는 관목형을 지니나 일부 품종은 성목으로 성장시 수고가 5m에 달하기도 한다. Vaccinium속에는 약 450여종의 식물이 있으며 이에 속하는 우리 나무로는 들쭉나무, 산앵도나무, 월귤, 정금나무 등이 있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블루베리는 1900년대 초반 미국 농무성에서 북미에 자생하고 있는 야생종을 개량하여 우량 품종으로 육성한 것으로 푸른 열매가 아름답고 맛이 좋기에 ‘블루베리’라 불리우게 되었다.

[블루베리 품종구분]

1. 북부하이부시 블루베리(Nothern highbush blueberry)

보통 하이부시 블루베리라고 하면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를 일컫는데 이는 큰 열매와 뛰어난 맛을 지닌 대부분의 블루베리 품종이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 그룹에 속하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과 일본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생과로서의 이용률 또한 제일 높다.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꽃눈의 휴면타파를 위해 7.2℃ 이하의 온도로 700~1,000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일일평균 7.2℃ 이하의 날짜수가 100일 이상(제주 일부 지역 제외)인 국내의 기후조건과 일치한다. 또한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내한성이 강하여 영하 25도에서도 동해 피해가 없어 기후적인 면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 재배하기에 가장 적합한 종류라 할 수 있다.

2. 남부하이부시 블루베리(Southern highbush blueberry)

남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겨울철 기후가 온난한 지역에서도 하이부시 블루베리를 재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와 상록성(아열대성) 자생종을 교배하여 육종된 블루베리 종류로서 개화를 위한 동절기 저온 요구시간(7.2℃ 이하)이 약 300~500시간으로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보다 적은 것이 특징이다.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에 비하여 내한성이 약하여 온난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하는 수종으로 국내에서는 제주 지역이 재배하기에 적합하다. 

3. 관목형하이부시 블루베리(Half highbush blueberry)

하이부시 블루베리와 로우부시 블루베리의 교배에 의해 개량된 종류로서 동절기 매우 추운 기온에서도 견디도록 육성되어 내한성이 매우 강하며 열매의 품질이 뛰어난 종류이다. 나무의 키가 90~120cm정도로 자라 수확이 편해 생과 출하를 목적으로 하는 국내 재배여건에 매우 적합하다. 제주 및 남부 해안 일부 지역을 제외한 국내 전지역에서 재배 가능하며 경제적인 밀식 재배에 유리한 종류  

4. 래빗아이 블루베리(Rabbiteye blueberry)

열매가 완숙하기 전의 색상이 토끼의 눈과 비슷하다 하여 이름지어진 래빗아이 블루베리의 자생지는 미국 남부의 죠지아주와 플로리다주 등의 하천 유역 또는 습지로서 열매의 품질이 좋고 저온요구도가 300~800시간으로 낮은 편이나 내한성은 약한편으로 차나무 재배가능한 남부, 동해안지역은 노지재배 가능하고 중부지역에서는 실내월동이 필요하다. 보통 2~4m정도 자라며 수세가 강하여 장비를 이용한 기계식 재배를 하기에 적합하다.


[블루베리 식재방법]

1.  재배 적지

 1) 기상 조건
 기후조건은 품종마다 각기 다른지만 대체적으로 적절한 강수량이 필요하고 개화기에 서리의 피해가 큰 곳이나 강한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은 부적합하다.

 2) 토양조건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가 적합하며, 토양의 pH가 4.5~5.0(하이부시블루베리) 또는 4.5~5.5 정도 되어야 한다. 현재 pH가 6.0의 토양을 pH 4.5까지 내리려면 유황을 10a 당 사토에서는 60kg, 양토에서는 175kg 그리고 식토에서는 262kg을 각각 투여하여야 된다.토양의 유기물 함량은 5% 이상 되어야 하는데, 미부숙 퇴비를 시용하면 부숙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로 뿌리가 손상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된다. 소량 식재시 산도를 내리기 번거러우므로 피트모스와 흙을 50:50으로 섞어서 사용한다.

2. 블루베리의 식재

재식장소가 결정되었으면 가급적 구덩이를 미리 파서 완전히 발효된 유기 퇴비와 왕겨, 피트모스, 흙을 혼합하여 2-3개월전에 미리 채워두면 좋다. 구덩이의 크기는 40~50cm정도의 깊이에 폭은 50~60cm정도면 적당하다. 지나치게 점질토양인 경우 다른 배수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파둔 구덩이 속으로 물이 고여 뿌리가 상하기 쉬우므로 배수조치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재식 시기는 가을 심기(온난한 곳)와 봄 심기(한랭한 곳)가 있다.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겨울이 춥고 건조한 바람이강하게 불기 때문에 이른 봄에 재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재식
직경 50~60cm, 깊이 40cm 정도의 구덩이를 파고 재식하나, 구덩이는 더 넓고 깊어도 좋다. 재식 시 구덩이에 피트모스와 양토를 50: 50으로 섞어준다. 바닥에 물과 섞은 피트모스 또는 피트모스혼합토를 10cm정도 깔고 뿌리와 피트모스가 잘 밀착되도록 뿌리를 충분히 펴서 기존에 심겼던 부분보다 2~3cm 정도 더 깊게 심도록 하며 피트모스 혼합토로 채워준다. 배수상황을 고려하여 두둑을 만들어 주변보다 뿌리가 높게 위치하게 심어주는 것이 좋으며, 심은 후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한 관수를 하도록 한다.
피트모스 종류 중에 수분 흡수가 되지 않는 종류는 마찰 시키면서 물을 부어 수분을 충분히 흡수시켜 사용한다. 이식한 묘목의 주변에 완효성 유기질 비료를 주면 뿌리의 빠른 활착을 도울 수 있으며 충분히 관수한 후 바크, 볏짚, 왕겨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 증발을 막는다.
 2) 재식 간격
1.5~2.0m(포기 사이)×2.5~3.0m(줄 사이)로 하며, 키가 작은 관목형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재식 간격을 좁히고,3m 이상으로 키가 큰 래빗아이 블루베리는 넓혀서 재식한다. 동력 기계 제초를 할 계획이면 줄 사이를 넓히는 것이 유리하다.




 


3.  재식 후의 관리

 1) 유기물 멀칭
우드칩, 거친 톱밥, 왕겨, 건초 등으로 멀칭하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지온의 급격한 변화를 막을 수 있으며, 잡초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잡초 발생을 억제하려면 두께 10cm 이상으로 멀칭해야 한다. 이 외에 흑색 부직포, 보온덮개 등으로 멀칭하여 잡초 발생을 억제할 수도 있다.

 2) 관수
블루베리는 섬유상 근계인데다가 뿌리가 주로 토양 표층에 분포하기 때문에 건조에 악하므로 재식 후의 봄 가뭄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충분히 관수하여야 된다. 특히 봄에 식재한 뒤에는 활착될 때까지 수시로 관수하여야 된다. 관수 방법에는 점적관수 외에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두상관수 시스템이 있다.

출처 : [우수카페]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호리못(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