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유익한 정보(펌)

방심은 금물! 어린이 안전사고

반딧불이(죽장) 2009. 5. 4. 17:30

생활안전
방심은 금물! 어린이 안전사고
2009-04-28 오후 02:19


■ 아이가 침대에서 떨어졌어요. 어떻게 하지요?
○ 아이가 의식을 잃었다면, 목 부위 신경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이를 끌어안거나 들어서 흔들지 않는다.
○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여 옆으로 돌려 눕히고 숨을 잘 쉬는지 관찰하며, 담요로 유아의 몸을 덮어준다.
○ 머리에 상처나 출혈이 있을 때는 소독된 거즈나 깨끗한 수건으로 상처와 주변을 눌러서 지혈한다.

■ 아이가 가구에 부딪혔어요. 어떻게 하지요?
○ 상처가 없더라도 심한 통증이나 식은땀을 흘리며 숨쉬기 힘들어한다면, 119 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하고, 도착할 때까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 골절이 의심되면 골절된 부위를 잡아당겨 펴려 하지 말고, 넘어진 자세에서 몸통과 팔다리 사이에 옷가지를 대어 움직이지 않게 하고, 119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한다.
○ 혹이 생겼다면 안정시키고 얼음팩을 마른 수건으로 감싸 냉찜질을 한다.

■ 아이의 눈에 먼지가 들어갔어요. 어떻게 하지요?
○ 눈은 비비지 않도록 하고, 밝은 곳에서 손가락과 면봉으로 눈꺼풀을 조심스럽게 열어젖혀 자세히 살핀다.
○ 이물질이 보이면 식염수나 깨끗한 흐르는 물로 씻어 낸다. 이물질이 내거나 눈꺼풀에 있다면 젖은 솜이나 젖은 손수건 끝으로 제거한다.
○ 이물질이 날카로울 때는 물로 씻는 것은 위험하니 피해야 하며, 두 눈이 눌리지 않게 가린 후 병원으로 간다.

■ 아이가 장난감 조각을 코에 넣었어요. 어떻게 하지요?
○ 이물질이 동그랗고 작은 경우에는 반대쪽 콧구멍과 입을 막아주며 코를 풀어보게 한다.
○ 이물질이 크거나 한두 번의 시도에 빠지지 않으면 절대 무리하게 빼려 하지말고 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진료를 받는다.

■ 아이가 세제를 마셨어요. 어떻게 하지요?
○ 아이가 무엇을 마셨는지에 상관없이 섣불리 토하게 하거나 물을 마시게 하지 말고, 성분이 적힌 용기를 확인하고 119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한다.
○ 병원에 갈 때, 독성물질의 성분이 적힌 용기를 함께 가지고 가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대부분의 화장품(루즈 등)은 독성이 크지 않지만, 아이가 먹었을 때는 의사에게 상의하도록 한다.

■ 아이의 목에 땅콩이 걸렸어요. 어떻게 하지요?
○ 주변에 땅콩이 있고 아이가 숨 쉬는 것이 힘들거나 파랗게 질린다면, 입을 벌려 이물질이 보이는 경우에만 꺼내보고, 바로 119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한다.
○ 기도 이물질 제거에 대해 교육받은 경우에만, 아이를 무릎 위에 놓고 머리와 목을 왼손으로 받쳐 밑으로 내려주고 등을 손바닥으로 두드려 볼 수 있다.

■ 아이가 뜨거운 음식에 데었어요. 어떻게 하지요?
○ 젖은 옷을 제거하고, 흐르는 차가운 물에 15분 정도 식혀 준다.
○ 화상 부위가 크거나 손발이나 회음부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찬물로 적신 거즈나 깨끗한 수건을 덮어 가능한 한 빨리 응급실로 간다.
○ 피부가 발갛게 보이고 물집이 없는 1도 화상은 화상처치용 제품을 적용하고 필요에 따라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한다.

■ 아이의 귀에 벌레가 들어갔어요. 어떻게 하지요?
○ 귀에 벌레가 들어가면 손전등의 밝은 빛으로 벌레가 불빛을 보고 밖으로 나오게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때 바퀴벌레인 경우에는 귀 안으로 더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불빛을 비추지 않는다.
○ 벌레나 딱딱한 물건은 바깥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제거 후에도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 물건이 귀에 들어가면 무리하게 빼려고 하면 안으로 더 들어갈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 귀에 물이나 먼지가 들어가면 깨끗한 면봉으로 물기와 먼지를 닦아 낸다.

■ 아이가 칼에 베었어요. 어떻게 하지요?
○ 상처 부위를 깨끗한 물과 비누로 씻고 소독한 거즈나 깨끗한 수건으로 덮어 압박하여 지혈하고, 너무 강하게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봉합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지혈을 도와주는 분말 등은 뿌리지 말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

■ 아이가 현관문 틈에 손가락이 끼어 절단되었어요. 어떻게 하지요?
○ 절단 부위에는 소독한 거즈나 깨끗한 수건을 대고 압박하여 지혈한다.
○ 절단된 손가락은 건조와 감염을 막을 수 있도록 식염수를 적신 거즈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고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묶는다. 비닐봉지를 얼음물에 넣어 응급실로 빨리 간다.

<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용품 >

■ 모서리 보호 덮개

가정에 있는 화장대, 식탁, 거실장 들의 각이 진 모서리에 아이들이 부딪치는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모서리 보호 덮개를 붙여 모서리에 부딪쳐 큰 상처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잠금 장치

쉽게 열리는 서랍, 장식장, 의약품 함 및 공구함 등은 호기심 많은 아이의 놀이 대상이 될 수 있다. 특히 위험한 물품이 들어 있는 수납장은 잠가두지 않으면 아이들이 그 안의 물품을 꺼내 먹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다칠 위험이 있어 매우 위험하다. 위험한 물건이 들어 있는 수납장에 잠금 장치를 사용한다.

■ 손가락 보호대

아이들이 문이나 문틀을 잡고 있을 때 문이 닫혀 손가락이 끼이는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호대를 끼워 손가락이 끼는 것을 방지하고 또한 아이가 우발적으로 방문을 잠그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전기 안전 덮개

전기 콘센트에 아이가 손이나 젓가락 등을 넣고 놀다가 감전사고가 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콘센트에는 반드시 전기 안전 덮개를 끼워 아이들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콘센트를 사용하실 때는 전기 안전 덮개 키를 구멍에 꽂고 돌려서 빼면 분리가 된다)


■ 가스레인지 잠금 장치

호기심 많은 아이 가스레인지 스위치를 함부로 만져 자칫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들이 가스레인지를 켤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잠금장치 장치 후 가스레인지를 쓸 때에는 잠금 장치 투명 뚜껑의 측면 올록볼록한 부분을 가볍게 누르며 앞으로 당긴 후 뚜껑을 연다.

■ 미끄럼 방지 스티커

욕실 바닥, 욕조, 베란다 등 물기가 있는 곳에는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미끄럼 방지 스티커를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바닥에 부착하여 사용한다.